맨 위로 올라가기

QUARTERBACK BLOG

금융상식 부터 전문지식 까지

2019. 05. 21

금융상식

부자들이 선호하는 달러 채권,
누구나 쉽게 투자 가능하다면?

장두영쿼터백자산운용 CEO
블로그 메인이미지
'

"고액 자산가, 올해 투자 1순위는 '달러채권'" 뉴스토마토 2019.02.07 "[인사이드 스토리]부자들이 달러채권에 눈독 들이는 이유 인사이드 스토리" 2019.02.07
올해 경제 뉴스를 보시면 올해 들어 부자들 사이에 미국 주식 및 달러 채권 투자가 유행하고 있으며, 자금이 집중되고 있다라는 기사를 자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와 같은 달러 채권 투자 수요는 기존과는 달리 만기가 짧은 단기 채권을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다수의 금융사에서 이와 같은 투자자들의수요에 발맞추어 초단기 달러 채권 펀드나 달러 RP등 다양한 종류의 단기채 달러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왜 달러로 표시된 단기 채권 투자에 관심을갖는 것일까요? 그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이는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 현상에 기인합니다. 현재 한국의 기준 금리는 1.75%으로 미국(2.5%) 대비 낮습니다. 한국의 기준 금리가 미국 대비 다시 높아지려면 몇 차례에 걸친 금리인상이 필요한데, 현재 한국의 경기 상황을 종합해볼 때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만기가 짧은 달러 채권 투자 시 미국이 추가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등 금리 상승 구간이 오더라도 영향이 미미하며, 주식시장 등 글로벌 자산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이유는 달러 채권은 기본적으로 달러로 투자가 이뤄지는 까닭에 과거 금융위기와 같이 글로벌 금융시장 내 위험이 높아질 경우에 대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글로벌 위기 발생시 한국의 원화와 같은 신흥국 통화는 약세를 보이지만 미국 달러는 반대로 큰 폭으로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통화의 분산 차원에서 유리한 면이 존재합니다.

쿼터백 자산운용은 달러를 통해 만기가 짧은 미국 채권에 투자하고 싶어하시는 투자자 분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① 달러 예금 보다는 높은 이자를 추구하며
② 환매에서 자유롭고
③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스마트세이버(US)’ 포트폴리오를 온라인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와 쿼터백 자산운용간의 일임 계약을 통해 진행 되는 구조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 미 단기채 중심의 투자 :
만기가 짧은 국고채 및 달러 종합채권 ETF에 투자

2. 유리한 세제 혜택 :
① 펀드와 달리 환차익에 대해서 비과세 (단, 해외ETF 거래시 원화세액계산을 위해 적용되는 환산관련 손익은 과세됨)
② 이자 수익에 대해서는 펀드와 동일하게 15.4%의 세금이 부과되나,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250만원까지 비과세
③ 양도소득세 (22%) 납부로 과세 종료 (분류과세, 즉 종합소득과세 대상 아님)

3. 꾸준한 배당 :
월별로 배당 수취 가능

4. 낮은 금액으로 즉시 투자 가능 :
최소 가입금액 100만원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가입 초기에는 매매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어도 3개월 이상 달러 채권에 투자를 하실 계획이 있는 분들께 보다 적합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이 선호하는 달러채권, 이제는 똑똑한 로보어드바이저,
쿼터백 스마트세이버(US)를 통해 복잡해보이는 미국 주식투자도 간편하게 도전해보세요!

'스마트세이버(US)' 포트폴리오는 쿼터백 온라인 앱을 통해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쉬운 투자,
쿼터백 로보어드바이저로 경험해 보세요.

keyword

달러채권
미국주식투자
쿼터백

글로벌자산관리의 리더

쿼터백 문의하기 cs@qbinvestmen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