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올라가기
다운로드

QUARTERBACK Blog

금융 상식부터 전문 지식까지

2019. 05. 29

자산배분

투자 성공의 관건 (2): 자산배분
국면 별 투자 전략

장두영쿼터백자산운용 CEO
블로그 메인이미지
'

지난 글을 통해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우선 최고의 팀 구성, 즉 역할 별로 최적의 투자 자산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어도 여전히 문제는 존재합니다. 이는 모든 상황에 적합한 보편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이 강한 리그 선두 팀과 경기를 하는 상황에서는 수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리그 최하위 팀과의 경기에서는 더욱 공격적인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 국면에 따라서는 공격적으로 신흥국 주식의 비중을 늘리거나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 국면 별로 자산 배분 전략을 어떻게 다르게 가져가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각 자산군 별로 시장 환경에 따라 어떤 특징을 갖고 움직이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경제성장률과 인플레이션으로 분류한 경기 국면 별로 어느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한 환경인지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표

가로축은 경제 성장률을 뜻하며, 우측으로 갈수록 경제 환경이 좋다는 것을 뜻합니다. 세로축은 인플레이션을 뜻하며, 위로 갈수록 물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저성장+저물가

1. 낮은 경제 성장률 + 물가 하락

현재 경기가 침체된 상황을 뜻하며, 기업들도 힘들어 하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는 국고채와 같은 안전자산을 찾아서 자금이 몰려듭니다. 또한 중앙은행은 경기를 살리기 위해 금리를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금리가 낮아질 경우 듀레이션이 긴 채권들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저성장+고물가

2. 낮은 경제 성장률 + 물가 상승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지만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원자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수요에 따라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한편 안전자산이면서도 물가상승에 대비할 수 있는 물가 연동 채권 (TIPS)이 매력적인 구간입니다.

고성장+저물가

3. 높은 경제 성장률 + 물가 하락

경제 성장률이 높은 가운데 물가가 낮은 상황에서는 중앙은행에서 금리를 낮게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경기 호황으로 영업 환경도 좋으며 자금조달 비용도 낮아집니다. 기업에 유리한 상황으로 주식이 유리하며 채권투자에 있어서는 회사채 투자가 적합합니다.

고성장+고물가

4. 높은 경제 성장률 + 물가 상승

높은 경제 성장률이 지속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은 상황은 수요가 뒷받침 된다는 측면에서 원자재에 유리한 상황입니다. 또한, 경기 호황과 함께 부동산 가격도 상승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주식에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지만 사이클 막바지로 갈수록 원가 상승과 금리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장률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투자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인간의 심리적 함정을 명확히 이해하고, 심리적 요소가 투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시켜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투자 성공의 관건 세 번째, 규칙화 된 투자를 통한 심리적 함정을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믿을 수 있는 쉬운 투자,
쿼터백 로보어드바이저로 경험해 보세요.

keyword

경제성장률
인플레이션
채권투자
TIPS
원자재
회사채
쿼터백

글로벌자산관리의 리더

쿼터백 문의하기 cs@qbinvestmen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