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QUARTERBACK

쿼터백의 운용철학부터, 투자 시스템, 그리고 팀을 소개합니다.

쿼터백 앱 투자 가이드

Step 1. 국내 상장 vs 해외 상장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쿼터백 앱의 투자 상품 가입 시에는 아래와 같은 네 가지 ‘투자 목적’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노후 및 은퇴 준비, 내 집 마련, 목돈 마련의 목표를 선택하실 경우, ‘국내 상장’ ETF 포트폴리오가, 달러로 해외투자를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해외상장’ ETF 포트폴리오가 고객 여러분의 투자 상품으로 결정됩니다.

쿼터백앱 목표 4가지 쿼터백앱 목표 4가지

국내 상장 ETF 포트폴리오와 해외 상장 ETF 포트폴리오의 차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국내상장형(원화로 투자) 해외상장형(미국 달러화로 투자)
포트폴리오 내 ETF 상장 지역 한국 미국
투자 대상 글로벌 주식, 채권, 커머디티
과세 * 일반 주식에 부과되는 증권거래세 0.25% 면제
* 국내 주식이 기초자산인 ETF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과세 (15.4%)
* 국내 주식이 기초자산이 아닌 ETF : 매매차익 및 분배금 과세 (15.4%)
* 모든 배당과 이자소득, 국내 주식이 기초자산이 아닌 ETF의 매매차익 합계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 매매차익 양도소득세(22%) 단 연간 합산 양도차익 250만원까지는 면제
* 분배금 과세 (15.4%)
* 금융소득종합과세 미대상
가입 통화 원화 원화(환전 후 달러화로 투자)
환 헤지 대부분 헤지 없음
최소 가입 금액 기준 50만원 300만원(단, 스마트세이버는 100만원)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쿼터백 앱 가입 시 선택하는 ‘투자 목적’, 금융소득종합과세 여부, 그리고 원 달러 환노출 선호도 등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국내 상장 및 해외상장형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상장 해외상장
'노후 및 은퇴준비' 선택 시 V
'내 집 마련' 선택 시 V
'목돈 마련' 선택 시 V
'달러로 해외투자' 선택 시 V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일 경우 V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닐 경우 V
원화 기준으로 자산을 늘리고 싶은 경우 V
원 달러 환율 변동을 자산 가격에 인식하고 싶은 경우 V

Step 2. 고객 위험 성향에 맞는 상품 고르기

선진국 주식, 글로벌 채권, 원자재, 신흥국 주식 순환

쿼터백 앱에서 투자 목적과 고객 상황에 맞는 국내 혹은 해외상장 ETF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게 되면, 미리 답변하신 설문 결과에 맞는 위험 성향 혹은 그보다 안전한 상품을 고르실 수 있도록 추천을 드립니다. 이 상품은 쿼터백자산운용 고유의 자산군별 신호를 이용하여, 1) 주식의 성장성과 배당 수익, 2) 채권의 안정성과 이자수익, 3) 원자재들의 투자 기회 등을 고루 추구하는 글로벌자산배분형 상품입니다.

쿼터백 앱의 글로벌자산배분 위험성향은 보수적 투자 (스마트세이버, 디펜스1), 중립적 투자 (밸런스2~4), 공격적 투자 (오펜스5~7)의 8단계로 구분됩니다. 상품명에 붙은 숫자가 커질수록 고변동, 고수익 추구형이며, 이러한 세분화된 구분은 고객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위험 조정 수익률 추구를 위한 것입니다. 쿼터백 글로벌자산배분 국내 상장형의 2012년 이후 시뮬레이션 및 실제 운용 결과를 아래 그림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 *샤프비율은 수익률을 변동성으로 나눈 수치로서, '위험조정수익률'의 대표적 지표로 이용됩니다.
샤프비율이 높을수록 위험대비 성과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자료 : 쿼터백 자산운용

위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위험성향이 증가할수록 상품의 변동성 및 기대 수익률은 증가합니다. 막연히, ‘나는 언제나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선구적 가치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1) 절대 돈을 잃지 말 것, 2)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말 것’ 이라는 유명한 투자 원칙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쿼터백 글로벌자산배분 국내 상장형의 2012년 이후 시뮬레이션 및 실제 운용 결과를 위험성향 상품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자료 : 쿼터백 자산운용

상품명에 높은 숫자가 붙은 고수익 추구형일수록, 주식, 채권, 원자재를 포함한 시장 자산의 변동성에 따라 고객 자산 가치 역시 큰 폭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내할 수 있는 투자위험 수준 안에서 목표 수익률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중요한 방법이며, 모든 성격의 금융 투자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입니다.

Step 3. 은행 예금 대신 스마트세이버!

쿼터백의 위험성향별 글로벌자산배분 상품뿐만 아니라, 입출금이 가능한 단기 자금 운용도 쿼터백과 함께 하십시오. 입출금이 가능한 단기 자금은 시중 금리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이자 역시 매우 낮은 수준에 불과합니다. 쿼터백의 스마트세이버는 원화 (가입 금액 50만 원 이상) 및 미국 달러화 (100만 원 이상) 모두 가입 가능하며, 쿼터백 고유의 단기채권 ETF 활용 전략으로 최소 3개월 이상 유지 시 은행 수시 예금, CMA, RP 와 비교 시에도 경쟁력 있는 스마트한 단기 자금 관리가 가능합니다.

참고:*국내상장 기준, ETF 매매 및 운용보수를 감안했을 때 최소 3개월 이상의 가입 유지 시 의도된 수익률이 달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료 : 쿼터백자산운용
맨 위로 올라가기